수·조작놀이를 통해서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고 자신의 행동을 계획하고, 모니터하고 ,평가하고 ,선택할 수 있는 자기조절 능력을 증진시키게 된다.(김은선 2001)
수․조작놀이는 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의 5개 영역 중 ‘탐구생활’과 깊은 연관성을 보인다. ‘탐구생활’영역에서는 ‘수학적 기
수 있도록 충분한 기회 제공.
만 2세 숫자 2의 개념은 이해하나 3과의 관계는 이해하지 못한다. 눈과 손의
협응력이 발달하여 포개 쌓는 놀이나 모양을 맞추어 넣는 놀이를 즐겨한다.
만 3세 수나 양을 판단할 때, 정확한 수 개념은 못 가진다. 눈과 손의 협응력이
증진하여 소근육 조절 능력이 발
구성하고, 그런 다음에 놀이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특히 교수자는 다만 놀이 안내자로서 해야 할 역할만 감당할 뿐이고 놀이수준이 조금 높은 아동이 따라오지 못하는 아동의 지도자가 되어서 함께 놀이를 구성하고 하나의 놀이공동체가 될 수 있는 교수학습 전략을 구상하여야 한다.
직접적인 경험과 다양한 연습이 가장 중요한 학습 활동이다. 그러므로 학습자에게 의미 있는 경험이 되도록 학습자가 실행해야 할 학습 과제의 성격, 과제해결을 위한 방법 및 절차, 개별 학습자의 학습 능력, 학습속도, 흥미나 관심, 학습양식을 파악하고 적절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교육 목표와 내용에 의해서 계획되어진 놀이 활동을 제시하고, 다양하게 제시되어진 놀이자료에 유아가 자연스럽게 몰두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즉, 유아의 흥미를 고려해서 즐거움이 내포되어 있는 학습활동을 선정하고 활동들을 통해서 즐거움이 확대되며 지속이 될 수 있도록 놀이중심으로 학습을